본문 바로가기
미묘해

미국 신사 ‘보스턴 테리어’ 특징과 유전질환 알아보기

by ∮∪∵∂∞ 2023. 2. 16.

나 혼자 산다에 나온 박세리 골프 감독의 강아지 ‘모찌’를 아시나요? 물을 너무 좋아해서 호스 손잡이를 열어 물장난하던 귀여운 강아지입니다. 강아지 ‘모찌’는 보스턴 테리어라고 합니다. 미국 신사 보스턴 테리어 특징과 유전질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스턴 테리어 특징, 기본 정보

보스턴 테리어는 미국 보스턴지역의 테리어라는 강아지입니다. 테리어라고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강아지는 요크셔테리어일 텐데요. 작은 강아지를 주로 키우는 우리나라에서는 요키라는 별명으로 많은 사랑을 받는 강아지입니다. ‘테리어는 사냥개 종류입니다. 요크셔테리어가 덩치는 작아도 앙칼진 목소리로 잘 짖고 날카로운 성격이 있는 이유입니다.

 

이런 테리어 종류의 강아지들은 땅속의 쥐, 작은 여우 등 사냥을 하던 사냥개에서 개량된 강아지들이 많습니다. 반려동물 교배와 번식을 전문으로 하는 브리더들에 의해 몸집이 작아지고 요즘에는 반려견으로 많이 길러지고 있습니다.

 

보스턴 테리어는 한눈에 보기에도 근육질의 몸에 신체 밸런스가 좋습니다. 평균 체중은 약 5~10kg 정도의 중형견이고 키는 보통 3~40cm 정도입니다. 넓은 가슴과 네모난 모양에 가까운 두상, 동그랗고 큰 눈과 뾰족하게 선 귀가 매력 포인트입니다. 역사가 긴 견종으로 미국이 원산지이며 하얀색과 검은색의 털 무늬 때문에 턱시도를 입은 듯해서 미국 신사라는 별명을 갖고 있습니다. 영리하고 생기발랄한 성격이고 짧고 부드러운 털, 다부진 체형, 지치지 않는 체력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침대에-엎드린-보스턴-테리어-사진

미국 신사라고 불리는 이유

보스턴 테리어를 미국 신사라고 부르는 이유는 하얀색과 검은색의 턱시도를 입은 듯한 외모 때문만은 아닙니다. 사냥개의 DNA를 가진 테리어 종류 중에서 보스턴 테리어만큼 성격 좋은 강아지도 드뭅니다. 언뜻 보면 사나울 것 같은 외모를 가졌지만 밝고 친절한 성격입니다. 사교적이고 다정하며 태도가 젠틀하고 지능이 뛰어나서 미국 신사라고 부릅니다.

장난기와 호기심도 많은 편이고 밝고 발랄한 성격이라 반려인을 즐겁게 하는 강아지입니다. 친화력이 좋아 다른 동물이나 어린아이와 잘 어울릴 수 있는 성격입니다. 기본적으로 사람을 좋아하고 온화해 반려견으로 아주 적합한 강아지입니다. 다른 고양이나 강아지와 함께 키우기에 전혀 문제가 없는 사교적인 강아지이지만 보호자를 보호하려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가끔 공격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다는 사실은 기억해야 합니다.

 

유전 질환과 관리 유의 사항

보스턴 테리어의 평균 기대 수명은 약 10~13년 정도입니다. 전반적으로 건강한 편에 속하지만 단두종이 겪는 유전 질환과 큰 눈으로 인한 안구 질환은 신경 써야 합니다. 백내장, 녹내장, 안구 건조증 등을 겪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검사하고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덥고 습한 기후는 힘들어하기 때문에 여름에 과한 운동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부정 교합 등 치주 질환 문제도 있을 수 있으니 어릴 때부터 관심 있게 봐야 합니다. 또 급하게 사료를 먹으면 배에 가스가 잘 생기는 편이라 방귀를 자주 뀐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가능하면 탄수화물 함량이 낮은 사료를 먹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보스턴 테리어는 털이 짧은 단모종입니다. 털 빠짐은 적은 편에 속하지만 정기적으로 빗질은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짧은 털은 옷이나 침구, 소파 등에 박히기 쉽습니다. 빠진 털이 엉뚱한 곳에 가서 박히거나 붙지 않도록 자주 빗질을 통해 빠진 털을 걸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교적이고 장난기와 호기심이 많은 보스턴 테리어는 어린아이들과 잘 어울리는 편입니다. 하지만 때로는 고집 센 성격을 드러낼 때도 있어서 교육이나 훈련을 할 때는 간식을 보상으로 주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또 보호자를 보호하려는 태도와 함께 보호자에 대한 사랑이 강한 강아지라 혼자 오래 있는 시간을 힘들어할 수 있습니다. 긴 시간을 혼자 있게 하면 분리불안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매일 일정 시간을 규칙적으로 함께 놀아주거나 산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반려동물이 그렇지만 나이가 들수록 사람과 마찬가지로 조심하고 관심 가져야 할 질환들이 있습니다. 관리가 어려울 수는 있지만 상냥하고 사랑스러운 성격에 반려인을 사랑하는 마음도 지극한 보스턴 테리어는 사랑받기 충분한 강아지라고 생각합니다. 반려견으로 중형견을 알아보신다면 보스턴 테리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